리팍시민 약리작용 효능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리팍시민은 장내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경구 복용 시 체내로 거의 흡수되지 않고 장벽에 작용합니다. 설사를 유발하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므로 여름철 설사, 여행자 설사 등과 같은 장내세균 이상으로 인한 설사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12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은 7일 이내 사용이 권장되며, 임산부는 가급적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리팍시민의 구조식

리팍시민의 구조식

외국어 표기 rifaximin(영어)
CAS 등록번호 80621-81-4
ATC 코드 A07AA11
분자식 C43H51N3O11
분자량 785.891 g/mol

1. 리팍시민 약리작용

리팍시민은 장내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화학 구조상 리파마이신계 항생제로 분류되지만, 다른 리파마이신계 항생제와 달리 경구 복용 시 위장관에서 체내로 흡수되는 양이 1% 미만으로 매우 적어 혈액을 통한 전신 작용보다 장벽의 균에 주로 작용합니다. 세균의 DNA 의존 RNA 중합효소*를 억제하여 항균효과를 나타냅니다.

*DNA 의존 RNA 중합효소(DNA-dependent RNA polymerase, DDRP) : DNA 서열에 상보적인 서열의 RNA를 합성하는 효소를 말하며, DNA 유전자의 발현을 위한 첫 번째 단계인 전사(transcription)에 관여합니다.

2. 리팍시민 효능∙효과

급성 장내감염에 의한 설사 증후군 치료와 여름철 설사, 여행자 설사* 등과 같은 장내세균총* 이상으로 인한 설사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며, 위장관 수술 전후 감염 예방을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장내세균총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대장 세균에 의해 생성되는 암모니아*의 양을 줄일 수 있으므로, 혈액 중 암모니아 농도가 높은 상태인 고암모니아혈증 치료에 활용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노르믹스®(200 mg 정제)만 시판되고 있습니다.

*여행자설사(traveler’s diarrhea) : 여행객에게 발생하는 흔한 질병 중 하나로 세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대부분 장독성 대장균(enterotoxigenic Escherichia coli)이 원인으로 물 설사와 함께 복통을 동반합니다.

*장내세균총(intestinal bacterial flora) : 동물의 장관에 형성되어 있는 정상적인 미생물의 집단(정상세균총, normal flora)을 말합니다. 장관의 부위에 따라 형성되는 세균총이 다르며 병원균에 대한 방어, 비타민 합성 등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암모니아(ammonia) : 질소원자를 포함하는 화합물로서, 단백질을 섭취한 후 분해되면 노폐물로서 생성됩니다. 암모니아는 독성을 가진 물질이기 때문에 간에서 독성이 없는 요소(urea)로 바뀌어 소변이나 땀 등의 형태로 배출됩니다. 간질환에 의해 간세포의 기능이 떨어지면 요소로의 전환이 원활하지 않으며, 암모니아가 전신 순환에 유입되어 뇌에 도달하면 신경독성물질로 작용합니다.

3. 리팍시민 용법

12세 이상의 청소년 및 성인이 복용할 수 있으며 치료 목적에 따른 용법과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료는 7일을 넘지 않는 것이 권장되나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량과 횟수를 증감할 수 있습니다.

리팍시민의 용법

치료 목적 용법·용량
설사 1회 200 mg을 6시간마다 복용
위장관 수술 전후 감염의 예방 1회 400 mg을 12시간마다 복용
고암모니아혈증 1회 400 mg을 8시간마다 복용

4. 리팍시민 금기사항

1) 복용하면 안 되는 환자

① 리팍시민과 구성성분 또는 리파마이신 유도체*에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리파마이신계 항생제들은 비슷한 화학적 구조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어, 한 가지 성분에 과민반응을 경험한 사람이 다른 성분에도 과민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팍시민 복용 전 일부 결핵치료제(리팜핀 등) 등과 같은 리파마이신 유도체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② 장폐쇄증 환자 또는 중증의 궤양성 장질환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리파마이신 유도체(rifamycin derivative) : 항생물질의 일종으로 결핵균 등의 그람양성균에 강한 항균성을 나타내며, 그람 음성균에도 항균성이 있습니다. 결핵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리파부틴(rifabutin), 리팜핀(rifampin) 등이 있습니다.

5. 리팍시민 부작용

리팍시민 복용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흔한 부작용(사용자의 10% 이상에서 보고)

① 심혈관계 : 말초부종 등

② 중추신경계 : 어지러움, 피로 등

③ 간장 : 복수(복강 내 체액 고임) 등

④ 소화기계 : 메스꺼움 등

2)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① 중추신경계 : 두통, 우울감 등

② 피부 : 가려움, 발진 등

③ 근골격계 : 근육 경련, 관절통 등

④ 기타 : 복통, 빈혈, 비인두염, 발열, 호흡곤란, 코피 등

3)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아나필락시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lostridium difficile) 세균에 의한 설사*, 피부염, 두드러기 등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 급성 전신 알레르기 반응의 하나로 매우 위급한 상황을 초래하며, 즉각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이 위독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과 어지러움, 정신 잃음, 두드러기, 소양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대부분은 원인 물질에 노출된 후 즉각 발생합니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세균에 의한 설사(C. difficile associated diarrhea, CDAD, 위막성 대장염) : 항생물질을 두 달 이상 장기간 복용하면 복용 약제에 반응하지 않는 C. difficile 균이 선택적으로 증식하고, 그 균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해 대장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항생제에서 보고되었으며 증상은 약한 설사부터 치명적인 대장염에 이릅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외 상세한 부작용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리팍시민 상호작용

리팍시민은 경구 복용 시 체내로 거의 흡수되지 않으므로 전신 약물상호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낮지만, 함께 복용 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팍시민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약물

일부 면역억제제(사이클로스포린 등) 등

2) 리팍시민에 의해 효과가 감소되는 약물

결핵 백신(BCG vaccine), 일부 혈전예방약(와파린) 등

7. 리팍시민 주의사항

1) 사용하면 안 되는 경우

① 발열 또는 혈변을 동반한 설사와, 대장균 이외의 병원균으로 인한 설사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② 복용 시 체내로 흡수되는 양이 1% 미만이므로 전신 감염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2) 주의해야 하는 혼자

심한 간기능 장애 환자에서의 사용은 아직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사용상 주의사항

① 약물 복용 15분 이내에 가려움, 두드러기, 박탈피부염(피부가 벗겨지는 염증성 질환), 발진, 혈관부종 등과 같은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리팍시민에 반응하지 않는 균이 나타나거나, 복용 중에도 설사 증상이 악화 또는 48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치료를 중단하고 다른 적절한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③ 고용량으로 장기간 복용했거나 장점막에 병변이 있는 경우, 소량의 리팍시민이 체내로 흡수되어 소변으로 배설됨에 따라 적색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약물의 특성에 의한 것이며 대부분의 리파마이신 유도체에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8. 임산부∙수유부 사용

1) 임산부

동물실험에서 기형 발생이 보고되었으나,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합니다. 체내 흡수량이 적기 때문에 태아에 대한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생각되지만, 임산부 또는 임신의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잠재적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큰 경우가 아니면 복용하지 않습니다.

2) 수유부

모유 중으로 이행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합니다.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유아에게 약물이 노출될 위험과 수유부를 치료하는 것의 유익성을 고려해 약물 복용을 결정해야 합니다.

9. 소아, 청소년 사용

소아와 12세 미만 청소년의 경우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근거가 부족합니다.

10. 고령자 사용

고령자는 일반적으로 간, 신장 등의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지만, 경구 복용 리팍시민의 경우 체내 흡수량이 적기 때문에 성인 용량을 그대로 따릅니다.

본문에서 언급되지 않은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