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미피드 약리작용 효능 효과 부작용 주의사항

레바미피드는 위점막의 혈류를 증가시켜 점막을 보호하는 약물입니다. 위궤양 치료, 위염 증상 개선 등에 사용됩니다.

레바미피드의 구조식

레바미피드의 구조식

외국어 표기 rebamipide(영어)
CAS 등록번호90098-04-7
ATC 코드A02BX14
분자식C19H15ClN2O4
분자량370.789 g/mol

1. 레바미피드 약리작용

소화성 궤양은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나 궤양이 생긴 질환입니다. 소화성 궤양 치료제는 위산 등의 위점막을 공격하는 원인을 제거하는 약물(공격 인자 억제제)과 위점막을 방어하는 약물(방어 인자 증강제)로 됩니다.

레바미피드는 위점막의 혈류를 증가시켜 점막을 보호하는 소화성 궤양 치료제로, 방어 인자 증강제로 분류됩니다. 위점막에 직접 작용하여 혈관의 수축을 억제시킴으로써 위점막 혈류량을 증가시킵니다. 위점막의 혈류량이 늘어남에 따라 위 점액 양이 증가되며, 위점막 세포의 성장이 촉진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레바미피드를 점막 보호제 또는 점막 혈류 촉진제라고도 합니다.

2. 레바미피드 효능∙효과

위궤양의 치료와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 악화기의 위점막 병변(미란*, 출혈, 발적, 부종) 개선에 사용됩니다.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이며, 제품으로는 무코스타® 등이 있습니다.

*미란(erosion) : 위에서 분비되는 강한 산성의 위액에 의해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손상된 상태입니다. 점막 아래쪽까지 손상되어 조직이 패인 상태를 궤양(ulcer)이라 하고, 점막층만 손상된 경우를 미란(erosion)이라고 합니다.

3. 레바미피드 용법

성인은 1회 100 mg을 1일 3회 복용합니다. 위궤양의 경우에는 아침, 저녁 및 취침 전에 복용합니다.

4. 레바미피드 부작용

레바미피드 복용 시 발생 가능한 주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또는 빈도가 확인되지 않은 부작용

현기증, 졸음, 마비, 쇼크, 아나필락시스 유사 반응, 과민반응, 입마름, 변비, 복부팽만, 설사, 미각이상, 속쓰림, 오심, 구토, 백혈구수 증가, 과립구 감소, 혈소판 감소, 간효소 수치 증가, 황달, 발열, 혀 마비, 기침, 호흡곤란, 부종, 홍조, 여성형 유방, 유즙분비, 유방통, 심계항진(심장 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빠른 증상) 등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 또는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 외 상세한 부작용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레바미피드 주의사항

1) 사용상 주의사항

① 졸음 또는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집중이 필요한 기계 조작이나 운전 시 주의해야 합니다.

② 혈소판 감소나 백혈구 감소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출혈(혈소판 감소 증상)이 있거나, 열이나 오한이 생기는 경우(백혈구 감소 증상)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③ 레바미피드 복용 후 간기능 부전이 드물게 보고되었습니다. 간독성의 증상(열, 발진, 황달 등)이 나타나거나 간 효소의 증가가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④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 습진 등의 아나필락시스* 유사반응과 과민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알레르기 또는 과민반응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단하도록 합니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 특정물질에 과민반응을 가진 사람이 그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단시간 내에 급격하게 진행되고 증상이 전신적으로 나타납니다.

6. 임산부∙수유부 사용

1) 임산부

임신 중의 복용에 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산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치료에 의한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복용합니다.

2) 수유부

동물실험에서 모유 중으로 이행한다고 보고되어 있으므로 수유부가 복용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피하도록 합니다.

7. 소아, 청소년 사용

저체중 출생아, 신생아, 유아, 소아에게 사용한 경험이 적으며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8. 고령자 사용

일반적으로 고령자는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소화기 증상 등의 부작용에 주의합니다.

본문에서 언급되지 않은 그 외 상세한 정보는 제품설명서 또는 제품별 허가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